> 프랜차이즈 M&A거래소(FMX) > 매각 희망사

투자유치 및 IPO 상장을 희망하는 우량 프랜차이즈 본사들
관리자
19년 12월 12일    182
image:    황진석.jpg   Size(531 Kb)
※ 세부 업종
배달 전문점
음료&패스트푸드
분식&푸드
고기&주류
교육&서비스업
판매업
제조공장&건물

프랜차이즈 M&A거래소, 기업의 성장 단계에 맞는 M&A 전략 수립이 필요한 때 


◆ 성장, 성숙, 쇠퇴기별 상황에 맞는 전략이 중요


과거 꾸준한 현금흐름 창출 능력과 트렌드 기반의 높은 성장성이 가능하여 투자 업종으로 인기가 높았던 외식 업종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다. 유명 프랜차이즈 매물들이 시장에 나왔으나, 시장에서의 반응이 크지 않은 상황이다. 이는 시장 포화와 내수 불황 속 최저 임금 인상 , 점주 보호 정부 정책 강화 등 대외 여건이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대외 환경 여건을 사업 기회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 중인 사례도 있다. KFC는 2014년 두산그룹으로부터 CVC가 인수 후 영업 이익이 2013년 115억원에서 2014년 68억원, 2015년 11억원으로 크게 감소하였다. KG 그룹은 이러한 경영 상황을 반영하여 CVC가 인수한 금액의 절반 이하 수준인 300억원 내외로 KFC를 2018년 인수를 하게 되었다.


일반적인 기업이라면 수익률 개선을 위해 원재료 등 제품 원가 절감을 추진하였겠지만, 이는 고객 만족 추구와 맞지 않다고 판단한다. 이에 기존 매장의 정상화를 위해 우선 핵심 상권의 심야 고객을 타겟한 24시간 운영 및 21시 이후 방문 고객 대상 1+1 가격 정책 등을 추진하며 매장 활성화를 유도함과 동시에 마늘빵치킨, 핫칠리씨치킨, 닭똥집 튀김 등 신메뉴를 출시 및 배달 강화와 함께 초기 체리피커 외의 일반적 고객까지 공략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매출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짐콜린스의 “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를 기반으로 프랜차이즈ERP연구소 이창용 소장은 프랜차이즈 기업의 몰락을 1) 성공에서 비롯된 자만 단계  2) 원칙 없는 업종 및 가맹점 확장 단계 3) 위험 무시 단계 4) 지푸라기라도 잡는 단계 5)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단계로 정의하였으며 기업의 현황에 대한 명확한 진단과 함께 고객에 대한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명확한 인수 전략을 수립한다면 성공적인 M&A가 가능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투자 유치 및 M&A (인수합병) 매각을 고려하는 프랜차이즈 본사들



◆ 배달, 불황 등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최근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최저임금 인상 등의 경영환경에 수동적이 아니라 적극 대응하고 있다. J 브랜드는 초기부터 젊은 세대의 감성을 이해하고 배달 시장을 적극 공략하며 인지도를 높이며 치열한 치킨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Q 브랜드는 경기 불황 트렌드를 반영하며 부담없는 가족 외식을 공략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차별화된 컨셉으로 볼륨 시장을 타겟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K돈까스는 일본식 중심의 시장 경쟁 구도에서 경양식 돈스를 현대식으로 재해석, 레트로 향수가 존재하는 구매력이 높은 30대 이상을 타깃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꾸준한 수요가 존재하는 김밥 시장 역시 모던한 컨셉과 메뉴 기반의 M 브랜드는 노후화된 메이저 업체와 차별화에 성공하고 있다. R브랜드는 동네 아지트 컨셉으로 높은 고객 충성도를 보이고 있다. O브랜드는 신선함으로 차별화된 원재료 기반 건강한 밥상 컨셉으로 중장년층 뿐 아니라 20-30대 여성 고객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

◆ 기업별 맞춤형 전략을 통해 재기 가능한 브랜드

카페 브랜드를 운영 중이라면 F 브랜드와 공장의 인수를 통해 베이커리 사업의 내재화 및 소형 베이커리 카페로의 신사업 진출이 가능하다. 최근 카페 시장의 경쟁 구도는 가성비를 넘어 온오프라인 쾌적한 고객경험을 통한 높은 가심비를 공략하는 것이다. 여전히 우수한 원두 품질 기반 B 브랜드의 마스터프랜차이즈를 인수, 한국화된 매장 포맷으로 사업 확대를 고려해볼 수 있다. 가맹점주와 우호적 관계의 프랜차이즈 본사는 동일 업종에서의 신규 브랜드 출점 시 브랜드가 노후화된 기존 가맹점주를 적극 공략하며 빠르게 성장하는 경우가 많다. 샌드위치, 토스트 시장 역시 꾸준한 수요가 존재하고 있어, G 브랜드 인수를 통해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메뉴 등 신규 컨셉으로 성장 방안을 검토해볼 수 있다.


프랜차이즈M&A거래소의 황진석 위원은 프랜차이즈 M&A 문의가 지속들어고 있으며, 문제 없는 M&A 매물은 없으며, 기업의 현황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고객의 핵심 가치의 전략을 통해 KG그룹의 한국KFC와 같은 턴어라운드 사례는 가능하다고 제언한다.






해당 게시물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치킨가맹본사 년매출액 50억내외 영업이익20%
치킨가맹본사 년매출액 50억내외 영업이익20% 매매가 70억에 나왓습니다
떡볶이 분식 프랜차이즈 매장 50개내외 매각
현재 50여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19년 매출액 50억이상 나왓으며, 현재 3자물류를 사용하고 있고 소스또한 OEM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100% 지분인수조건이며 매매가는 IR자료 받아보시고 인수희망가 제안하는 형식입니다.
년수익율 10% 이상 나오는 주유소 매각
충북 청주시 흥덕구매매가 22억 융자 8억6000만원보증금 3억 / 월1200만원실평수 350평 내외청주역접근, 흥덕구청이전, 농수산물시장이전,차량통행많음
서울지역 오피스텔 21채 매각
서울 강북지역 오피스텔 21채 직원들 상주중타입 : 원룸식 냉장고 티비 세탁기 오피스텔 한개당 : 실7평 보500 / 월 50만 현상황 : 공실없고 19개 외국인 21채 세대당 몽땅했을 경우 세대당 110,500,000원
애완견 특화 호텔 매각
사랑하는 반련동물과 함께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뛰어 놀 수 있는 실외 운동장과 실내 애견수영장 ,반려동물 실내 놀이터,반려동물 포토존, 애견샵, 반련동물 간식등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지역 : 강원도 휴양개발진흥지구 . 계획관리. 토목완료. 애완 호텔 운영중총 7,000평 내외공시지가 27억원감정가 67억원신고가 70억하자(대출) 22억원입금가 28억원계
부산서면 공유주방 배달샵 임차 추천
부산 서면 공유주방 배달삽 가능한 임대건 안내 드립니다전용면적 57평으로 기존 공유주방 3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보증금 4천만원 월세   250만원기본관리비 57만원정도주소 : 부산 진구 부전로 2층 엘레베이터 있음
배달피자 매장 30~40개운영중인 가맹본사 매각합니다
지방에서 시작해 경기권과 서울 강남까지 입성한 홀20% 배달80% 피자전문점이 매물로 나왓습니다매장수 30~40여개 있으며, 최종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제품군으로는 프리미엄부터 클래식등 20여가지가 되며 , 여기에 사이드 메뉴인 치킨,버팔로윙,스파게티등을 잘 조합해 셋트메뉴들이 즐비 되어 있습니다.현재 대표와임원진은 젊은층으로 구성되어 홀매장부터
경상도 떡볶이 가맹점 30여개 체인본사 매각
경상도 지역에서 떡볶이 가맹점 30여개 운영중인 가맹본사 매각합니다.제품군으로느 떡볶이 , 계란, 튀김, 소세지, 만두 , 오뎅, 쫄면 , 라면, 우동사리와 식사메뉴로는 볶음밥, 주먹밥,꼬마김밥등이 있습니다.
강남 햄버거 배달 사업권 매각
강남지역에서 햄버거 맛집으로 알려져서배달을 주를 이루고 있으며 매일 80만원이상시 찍고 있으며, 현재 가족 친척들로 구성하여 서울지역에  가족점 5개내외 운영중에 있습니다.
족발, 갈비찜,국밥, 덮밥, 떡볶이 같이 묶어서 배달
족발, 갈비찜,국밥, 덮밥, 떡볶이 같이 묶어서 하려고 배달상권의 메카 강남 역삼동 지하에 배달 주방을 구축했는데 인력과 자금력이 부족해 현재로는 정신무장을 위해 삭발한 친형과 족발만 배달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투자유치를 받고자 합니다.
   1   2   3   4   5   6   7   8   9   10